본문 바로가기
견종백과

파라오 하운드에 대한 모든 것 [견종 백과]

by Naviya 2021. 6. 13.

 

1. 파라오 하운드(Pharaoh Hound)

이번에 소개할 견종은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견종으로 이집트의 아누비스를 닮은 '파라오 하운드(Pharaoh Hound)’입니다.

 

파라오 하운드의 원산지는 이집트입니다. 하지만 가장 오랫동안 분포되어 있던 지역은 지중해의 섬 몰타로, 페니키아 사람들에 의해 들여와 약 2,000년이 넘게 사육이 되면서 토끼를 사냥하는데 활용되었던 견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몰타의 국견으로 인정되었기 때문에 이집트보다는 몰타의 견종이라고 하는 게 더 적합하다고 합니다.

 

파라오 하운드를 보면 굉장히 차갑고 시크한 성격을 가지고 있을 것 같지만 사실은 굉장히 다정하고 온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그 대상은 보호자와 가족이며 그런 성격 때문에 충성스러운 모습과 애교를 부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온순한 성격 덕분에 어린아이들 하고도 잘 지내는 편이라 어린 아기가 있는 가정에서도 안심하고 키우는 견종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착한 개라도 항상 주의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또한 사냥을 하던 개였기 때문에 매우 활발하며, 장난기가 많고 다른 개들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만 어렸을 때부터 사회화 교육이 잘 진행되어 온 경우에 좋은 사교성을 보이는 것임으로 교육이 필요한 시기에 사회화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또 한 가지가 있는데, 토끼를 사냥했었기 때문에 비슷한 크기의 소형 동물들을 보면 쫓아가 잡으려는 습성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산책이나 운동을 나가서 새나 고양이 같이 파라오 하운드보다 작은 동물들이 있다면 순간적으로 튀어나가지 못하게 리드 줄을 잘 잡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파라오 하운드의 또 한 가지 특징은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견종들에 비해 기본적인 훈련을 습득하는 속도가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마냥 쉬운 것만은 아닌데, 지능이 높음과 동시에 독립적인 성향도 가지고 있어 자신이 생각하기에 납득이 안되거나 관심이 가지 않는 훈련의 경우 거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훈련을 항상 재미있게 해 주고 잘 따라올 때는 아낌없이 칭찬하는 것이 좋으며, 다만, 재미있는 것을 좋아한다고 할지라도 복종 훈련과 같은 엄격한 교육을 할 때는 마음이 아프더라도 단호하고 일관되게 훈련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파라오 하운드는 매우 짧고 굵은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털 빠짐이 거의 없으며 생각날 때만 빗질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털 빠짐에 예민하거나 털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도 쉽게 키울 수 있는 견종이라고 합니다. 또한 자주 목욕을 시키지 않더라도 냄새가 나지 않고 깨끗하다고 하며, 평상시에 물을 적신 수건으로 구석구석을 부드럽게 닦아내 주기만 충분하기 때문에 실내견으로 매우 매력적인 견종입니다. 하지만 매우 짧은 털로 인해서 추위에는 취약하기 때문에 실내에서든 실외에서든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해줘야 하며, 추운 날씨에 산책이나 운동을 나가게 될 경우에는 반드시 두꺼운 옷을 입히고 외출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파라오 하운드의 평균 수명은 11~14년 사이입니다. 특히 파라오 하운드의 경우 과거부터 철저하고 엄격하게 브리딩되며 관리되어 왔기 때문에 다른 견종들에 비해 유전적인 질병들이 없는 편이고, 일반적으로 건강한 견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앞선 포스팅들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개체에 따라 또는 길러지는 환경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질병들이 있으며, 조심해야 하는 주요 질환들이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어 대비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파라오 하운드의 경우 대형견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고창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고창증이란, 배에 찬 가스(Gas)가 배출되지 않아 부풀어 오르는 것을 말하는데, 심할 경우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생명에도 지장을 줄 수 있어 위험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고창증의 경우 사료를 급하게 먹거나 식사 후에 바로 운동을 할 때 주로 발생한다고 하니, 사료를 급여해 줄 때는 천천히 먹을 수 있도록 나눠서 급여해야 하며, 충분히 소화가 된 다음에 산책과 운동을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파라오 하운드는 토끼를 사냥하던 견종으로 넓은 공간에서 빠르게 달리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1, 2번 정도, 1시간 이상은 꼭 운동을 시켜줘야 하며, 넓은 공간에서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넓은 마당을 소유하고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이며, 다만 활동 범위가 넓고 점프력이 매우 좋아 넘어가지 못할 정도의 높은 울타리나 펜스를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파라오 하운드는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능이 높은 수준임에도 때때로 훈련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강압적이거나 납득할 수 없는 훈련의 경우에는 거부하는 것에 더해서 강한 반발심을 보일 수 있으니, 훈련은 항상 재미있게 진행하기 위해 연구해야 하며, 많은 칭찬을 해줌으로 훈련에 즐거움을 느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파라오 하운드는 토끼를 쫓던 습성이 남아 있어, 작고 빠른 동물을 보면 앞뒤 가리지 않고 추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며, 그로 인해 로드킬을 당하는 일들이 꽤 많다고 합니다. 물론 입양 가격도 매우 비싼 데다 한국에서는 키우는 것이 드물지만 만약 기르게 된다면 산책을 나갈 때 항상 리드 줄을 꽉 잡고, 놓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고대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신 아누비스를 닮은 견종 파라오 하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